11. 시사 Issue를 정리(整理)해 드립니다 (Season 1)/11-2. 주요 탐사보도를 정리(整理)해 드립니다
‘언론 계엄’의 망령 (4/20 스트레이트 294회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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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. 4. 20. 21:40
다음은 2025년 4월 20일 방영된 MBC <탐사기획 스트레이트 294회> ‘언론 계엄’의 망령 방송 내용을 제목별로 정리한 요약본입니다.
📺 프로그램 개요
- 방송일자: 2025년 4월 20일(일)
- 방송사/프로그램: MBC /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294회
- 방송 제목: 〈‘언론 계엄’의 망령〉
- 주요 내용:
- ① 방송통신위원회 ‘2인 체제’의 위법성 및 폭주
- ② 언론 탄압의 전위조직이 된 방송통신심의위원회
- ③ 내부 고발자들의 양심선언과 해촉
- ④ ‘계엄령 문건’과 언론 통제의 실체적 연결성 재조명
① 끝나지 않은 ‘언론 계엄’ – 계엄령 하 언론 봉쇄 시도와 헌재 판단
- 계엄 포고령 제2호에 따라 언론 통제가 공식화됐고, 윤석열 전 대통령이 MBC 등 특정 언론사 봉쇄, 단전·단수 지시를 내렸다는 정황이 드러남.
- ‘소방청에 단전 단수 요청을 한 것이 있느냐’는 질문에, 실무자는 “없다”고 답변. 하지만 메모에는 “소방청 단전 단수”라는 지시가 적시됨.
- 윤 전 대통령이 언론을 향해 ‘가짜뉴스·선동’이라 규정하며 통제 시도.
- 헌법재판소는 탄핵 심판 결정문에서 언론·출판·집회·결사의 자유 침해, 정치적 표현 자유 박탈, 국민의 단체행동권·직업의 자유 침해 등을 명시하며 파면을 정당화.
② 2인 방통위의 폭주 – 법 위반 구조 아래의 방송 장악 시도
- 방통위는 5인 합의제 기구임에도 불구하고,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이 임명한 이동관-이상인→김홍일→이진숙 등 2인 체제로만 운영됨.
- EBS 사장 신동호 임명 사례:
- 이진숙 위원장이 ‘사랑하는 후배’라며 속전속결로 임명.
- 후보 확정
면접결정까지 1주일 소요. - 법원은 자격 미달과 절차 위반 지적하며 제동.
- 방통위 의결과정은 정상적 협의·다수결이 아닌 ‘2인 독주’에 의한 결정이 다수.
- 행정법원과 대법원은 방통위 이사 임명 효력 정지·무효 판결을 반복.
- 그러나 헌재는 4:4로 의견이 나뉘어 탄핵은 기각되었으며, 이진숙 위원장은 이를 “적법성 인정”으로 자의 해석.
③ 방심위의 양심고백 – 민원 조작과 편파 심의의 구조적 문제
- 방심위 류일림 위원장은 친인척 중심 민원 사주 의혹에 휩싸임:
- 뉴스타파 ‘김만배-신앙님’ 인터뷰 인용 보도 심의 관련 민원이 40여 건 접수.
- 접수자 다수가 류 위원장 가족·지인으로 밝혀짐.
- 내부 간부는 “위원장에게 보고한 바 없다”고 했으나, 나중에 “보고했다”고 거짓 증언을 스스로 시인.
- 류 위원장은 증거가 담긴 휴대전화 교체 시점과 경찰 출석 시점 사이에 기기를 두 차례 교체해 증거 인멸 의혹까지 제기됨.
④ 선거방송심의위(선방위)에서 드러난 방송 탄압의 실태
- 22대 총선 선거방송심의위에서 MBC·KBS 등 주요 방송에 법정제재 30건 중 19건이 법원에서 집행 정지 인용됨.
- 선방위 구성의 문제:
- TV조선, 공언련 등 보수 언론 단체에 추천권 부여.
- 위원장으로는 류일림 위원장의 논문 지도교수 임명.
- 특정 정치 성향의 민원 다수를 안건화함.
- 내부 게시판에 양심고백:
- MBC 라디오 프로그램에 대한 과도한 중징계는 정치적 판단이었다고 고백.
- “지켜져야 할 심의 원칙과 상식이 무너졌으며, 죄책감이 든다”는 직원 댓글 이어짐.
⑤ 파면 이후에도 지속된 언론 통제 시도 – ‘이인체제’의 구조화
- 대통령이 파면된 이후에도 이진숙 위원장은 공영방송 이사 강행 임명.
- 법원은 방문진, EBS, KBS 이사 선임 효력 정지 결정.
- 방송 제재도 다수 무효 처리됨:
- 김만배 인터뷰 보도, 대통령 전용기 보도 등 관련 제재 29건 모두 취소 혹은 정지.
- 헌법재판소 4대4 기각에도 불구하고 법조계는 여전히 이인체제의 절차적 위법성을 강조.
- 이진숙 위원장은 KBS·MBC·EBS 3사 제어가 심사도 김태규 부위원장과 강행 의지 표명.
⑥ 정치가 만든 ‘언론 계엄의 망령’ – 제도 개선의 필요성
- 정치적 후견주의가 방송 정책과 공영방송 운영을 왜곡.
- 방송법 개정은 항상 정권 이해에 따라 후순위로 밀려, 실질적 제도 개선 좌절.
- 윤석열 정부 이전에도 문재인 정부 역시 방송법 개정에 실패.
- 결국 “정권마다 공영방송 장악 시도는 반복되며, 공영방송의 정치적 중립성은 제도적 개혁 없이는 요원”하다는 결론.
📌 종합 정리 및 평가
구분 | 주요 내용 | 법적, 정치적 평가 |
계엄령 | 언론 단전·단수·봉쇄 지시 | 표현 자유 침해로 헌재 파면 인용 |
방통위 | 이인체제의 방송 정책 독주 | 법원 무효 판단 잇따름 |
방심위 | 편파적 심의·민원 사주·내부고발 | 제도적 신뢰 상실, 경찰 수사 |
선방위 | 총선 기간 집중 제재→대다수 무효 | 법원 “편파적·정치적” 판단 |
정치 개입 | 방통위·방심위 장악 구조 반복 | 제도적 독립성 확보 시급 |
출 처 :‘언론 계엄’의 망령 / ‘아기 외교’ 인신매매 | 스트레이트 294회 (25.04.20)